최종편집 2024-04-19 11:14 (금)
사드 보복조치 나선 중국, 한국 관광 전면중단 제주 ‘발등의 불’
사드 보복조치 나선 중국, 한국 관광 전면중단 제주 ‘발등의 불’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3.03 15: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3일 긴급 유관기관 대책회의 소집 … “시장 다변화 필요” 한 목소리
중국 정부의 한국관광 전면중단 조치에 따른 긴급 유관기관 대책회의가 3일 오후 도 본청 2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 제주특별자치도

중국 정부가 여행사들의 한국 관광상품 판매를 전면 금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제주도내 관광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3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최근 중국 국가 여유국이 베이징 일대 여행사들을 소집, 한국 관광상품의 온‧오프라인 판매를 모두 중단하도록 구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중국 여유국의 지시 사항은 베이징을 시작으로 지역별 회의를 통해 확대 전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당분간 단체 관광객 뿐만 아니라 개별 여행객들의 여행사를 통한 자유여행도 불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중국 정부의 이같은 조치는 지난해말 한국행 단체 여행 정원을 20% 가량 축소한 데 이어 최근 한국 정부가 사드 배치를 확정한 데 따른 보복 조치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정 국가를 겨냥한 중국 정부의 관광상품 판매 금지 조치는 지난 2011년 일본과 센카쿠열도 영유권 분쟁 당시와 비슷한 상황이다. 중국 여행사들은 당시에도 1년 가까이 일본 관광 상품을 팔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주도는 이에 3일 오후 1시30분 도 본청 2층 회의실에서 긴급 관광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를 갖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회의는 당초 관광국장 주재로 열릴 예정이었으나, 전성태 행정부지사가 직접 회의를 주재한 가운데 도관광공사와 관광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해 향후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제주관광공사 이재홍 본부장은 “1차적으로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를 겨냥한 것 같지만 종국적으로 대한민국 전체를 겨냥해 전면 통제될 것이라는 정보가 있다”면서 “메르스 때와 달리 중국의 일방적인 정책이기 때문에 당장 쓸 수 있는 카드가 많지 않지만 과잉 대응보다 차분하고 침착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도관광협회 오무순 본부장도 “오늘 회의가 끝나는대로 국제여행업 제1분과 대책회의를 열어 업종별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체 상황실을 운영, 매일 동향을 파악하고 대책회의를 갖고 중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업종에 대한 피해 대책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작 이날 회의에서 나온 대책이라고는 최근 몇 년 동한 숱하게 제기돼 왔던 시장 다변화 대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강구해야 한다는 게 사실상 전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기적으로 수학여행 등 내국인 단체 관광객 유치를 위해 범국민 제주 여행 캠페인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그동안 중국 관광객에만 의존해 온 제주 관광업계에 중국 정부의 이번 관광상품 판매 금지 조치가 ‘발등의 불’로 떨어진 셈이다.

이승찬 도 관광국장은 “도 차원에서 기존 사드 대응 및 시장 다변화를 위한 TF를 승격해 이번 사태가 해소될 때까지 종합 상황실을 운영하겠다”면서 “다음주부터 주 1회 도와 관광공사, 협회 간부진들이 참석하는 회의를 갖고 대책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늘하던말 2017-03-03 15:34:06
항상하던 대책들만 변함없는 제주도와 관광관계자들이네요 ㅠㅠ
시장다변화 노래부른지 수십년이 되는 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