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기 위한 조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기 위한 조건
  • 미디어제주
  • 승인 2017.01.1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봉흥 한림119센터 2팀장
강봉흥 한림119센터 2팀장

 최근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도내 곳곳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발생하고 있어 화재예방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갑작스런 추위로 날씨가 쌀쌀해지면 주택 내의 난방기구와 전열기구 사용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화재발생이 급증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화재이다.

 부주의에 의한 주택 화재발생은 무엇보다도 ‘예방’이 최선이자 최고의 대비책이라 할 수 있다.

 화재 ‘예방’ 요령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다음달 2월 4일까지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기초소방시설인 ‘소화기’를 1대 이상 반드시 비치하고 사용법을 숙지해 화재 시 초기에 진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화재가 발생하면 연기를 감지해 경보를 울려서 주변 사람들이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거실이나 주방 등 각 실의 천장에 설치하도록 해야 한다.

 두 번째, 전열기구 사용 시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전열기구는 전기를 사용해 열을 내는 기구이므로 성능이나 안정성이 법규에 적합한 ‘규격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또 대표적인 전열기구인 전기장판의 경우 접어서 사용하거나, 예리한 물체로 충격을 가하면 장판의 발열 코일 일부가 심하게 과열되어 화재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마지막으로, 우리 집의 화재 위험요소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제거하는 생활을 습관화해야 한다. 가스레인지 위에 음식물을 조리 할 때에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멀티콘센트에 다수의 플러그를 문어발식으로 사용한다면 콘센트가 과열되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쓰지 않는 플러그를 뽑고 다니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요령을 나 자신부터 실천하면서 화재를 예방해 내 가정과 내 이웃, 더 나아가 제주국제안전도시 도민들이 화재로 인한 피해 없이 따뜻하고 포근한 올겨울을 보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