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쓰레기는 주민들이 감당해야 하는 불편?
쓰레기는 주민들이 감당해야 하는 불편?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6.12.21 16:3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쓰레기 요일별 배출 논란]<1>제주시 “편하게 버리다가 제한을 두니 불편해하는 건 당연”
배출제 시행 전(왼쪽)과 후(오른쪽) 모습. 사진을 보내온 독자 김모씨는 "밖에 있던 쓰레기장을 집안으로 들여온 것 같다"며 하소연했다. ⓒ미디어제주

제주시는 지금 두 종류의 ‘쓰레기 대란’으로 골머리를 썩고 있다. 인구 급증에 따라 쓰레기가 넘쳐나는 ‘대란’에 이어,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시행하는 요일별 배출제에 따른 불만 ‘대란’이다.

제주시 고경실 시장은 취임 초기부터 ‘쓰레기 50% 줄이기’를 강조해왔다. 지난달 9일엔 예산 7억 원을 들여 쓰레기 줄이기 실천과제 선포식을 열기도 했다. 고 시장이 여러 자리에서 “내 임기동안 쓰레기 감량만은 확실히 달성하겠다”고 밝힐만큼 제주시의 역점 시책이라고 볼 수 있다.

제주시는 쓰레기 감량의 첫 단계로 지난 1일부터 ‘생활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를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음식물 및 가연성 쓰레기(종량제 봉투 사용)는 매일 배출이 가능하나,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이하 재활용 쓰레기)는 종류에 따라 요일별로 배출해야 한다. 배출 시간은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로 제한했다.

제주시 생활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도 홍보 이미지. ⓒ제주시

이 중 배출시간 제한은 학교, 식당 등에서 제기한 현실에 맞지 않다는 민원을 반영해 완화됐다. 음식물쓰레기는 하루종일 배출이 가능하고 그외 쓰레기는 오후 3시부터 다음날 새벽 4시까지 배출이 가능하다.

문제는 재활용 쓰레기의 요일별 배출이다. 제도 시행 이전엔 가연성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종이박스만 분리해서 요일에 관계없이 배출할 수 있었다. 이젠 요일마다 버릴 수 있는 재활용 쓰레기가 정해져 있다.

자주 발생하는 비닐, 플라스틱 쓰레기의 경우, 짧게는 일주일에서 지정된 요일에 사정이 생겨 버리지 못하면 2주 이상을 쌓아두어야 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집 안이 쓰레기장", "제주시에서 줄어든 쓰레기 20%가 내 집 안에 있다"라는 등 거센 반발이 나오고 있다.

제주시 홈페이지 '인터넷신문고'에 등록된 민원. 지난 8일 고경실 시장이 "제주시 쓰레기 배출량이 20% 줄었다"고 발표하자, 이에 항의하는 글이 올라왔다. ⓒ미디어제주
창고가 쓰레기로 가득찼다는 민원. ⓒ미디어제주
생활쓰레기 요일별 배출제 시행 관련 민원글. ⓒ미디어제주

제주시는 이전까지 제주의 쓰레기 배출 제도가 '버리는 사람에게만 편한 방식'이었다고 설명한다.

제주시 생활환경과 관계자는 "(요일별 배출제) 이전까지 제주도민들은 아무때나 클린하우스에 가서 쓰레기를 버릴 수 있었다"며 "그렇게 편하게 버리다가 갑자기 제한을 두니 불편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쓰레기는 원래 불편할 수밖에 없는 문제"라고 덧붙였다.

21일 열렸던 '제2차 쓰레기 줄이기 전략보고회'에서 고경실 제주시장 역시 "쓰레기 문제는 주민들이 불편함을 느껴야 쓰레기를 안 만들려고 하고, 그렇게 되면 결국 줄어들게 된다"며 "쓰레기 줄이기엔 도민들 대부분이 공감하고 있으니 이런 불만도 잦아들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했다.

그렇다면 시민들은 단지 “불편하기 때문에” 화가 난 것일까? 시민들의 넘치는 민원은 제주시의 말처럼 제도 시행 초기 어쩔 수 없이 견뎌야 하는 '불만'에 불과한가? 시민들이 뿔난 진짜 이유는 다음 편에 이어진다.

<조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치갱이네 2016-12-22 13:57:33
정신나간 짓거리 하지말고 그냥 잠이나 자던지.
제주도내 공무원들 부터 시범운영한다음 도민이 참가하는 방법이 좋겠다.
첨부터 불편한 것은 끝도 불편한거다.
다른 정책이나 만들던지 ㅠㅠ 사이x xx야

암행어사 2016-12-22 08:16:02
전국이 탄핵탄핵하니 탄핵 대상자 1명더 추가요~~ ^^
불편해야 쓰레기가 알아서 줄어든다고? 쓰레기는 원래 불편한거라고?? 에라이~~~xx놈아

그럼 너희들이 불편해라! 왜 시민을 볼모로 불편하게 지시하냐

너네 과에서 당번제로 불편감수하고 클린하우스 지켜!! 다른사람시키지 말고

에라~~~ 그게 기자에게 답변할 내용이냐? 시민들이 불편을 감수하게 노력해야되는게 너희들이야~~ 알간??

아침 새벽부터 열받네~~ 너희는 몇시에출근하니? 난 07:30분에 가게나와서 매장문 열고 손님기다리면서 댓글달고 있다..

생각이 있는 답변이냐... 그동아 그리고 2주동안 분리수거 잘하면서 불편감수 했는데..이젠 생각이 바뀌었다...

과태료 발부해라...난 그냥 버릴란다....

난 불편함을 느끼기 싫어~~~~ 이 **놈들아....말이냐 보말이냐....